본문 바로가기

따뜻한 나눔에 대한 상상에 답하다. KT&G

  • 사회공헌
  • 문화공헌
  • 상상발룬티어
  • 복지재단 장학재단
  • Gallery
  • History
검색

검색


열정과 도전을 응원합니다. 상상발룬티어

79개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KT&G 상상발룬티어, 대학생 봉사단의 열정과 도전을 응원합니다. 게시물 리스트
공지사항 KT&G Way 상상발룬티어 이야기
2017-10-25 KT&G 충북 상상발룬티어 흰 지팡이 날, 함께 걸어요!
2017-10-13 상상마차, 추석 딜리버리 서비스 개시!
2017-09-22 KT&G 강원본부 상상발룬티어 나눔봉사, 상상을 입히고 희망을 나누다
2017-07-03 [부산] 270개 계단 위에 희망을 수놓다.
첫 페이지 이동이전 리스트 이동12345다음 리스트 이동마지막 페이지 이동
[충북] 성족리의 희망을 밝히는 벽화나눔봉사 게시물
[충북] 성족리의 희망을 밝히는 벽화나눔봉사_ 2017-05-31 16:19:23
TOP 뉴스레터 신청하기
        KT&G 더 좋은 내일을 상상합니다.             
KT&G 충북본부 상상발룬티어 벽화 나눔 봉사
글, 사진. 엄현석

Prologue KT&G 상상발룬티어가 속리산 자락에 위치한 작은 마을을 찾았습니다. 조용하기만 했던 그곳에서 펼쳐진 작지만 큰 움직임,
벽화그리기 봉사활동을 통해 상상이 현실이 되는 순간들을 직접 만나보고 왔습니다. 모두 함께 떠나볼까요?

  • 성족리는 배추가, KT&G는 벽화가 으뜸!

    충청북도 보은군 보은읍 성족리. 약 40여 가구에 80여 명이 모여살고 있는 작은 마을입니다. 씨알이 굵고, 단맛이 일품인 대추를 지역특산품으로 생산하며 지역주민 모두가 가족처럼 오순도순 살아가고 있는 곳이죠. 특히 성족리는 대청호 보전운동본부 회원마을로써 악화돼가고 있는 대청호의 수질개선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펼치고 있기도 합니다. 

    KT&G 충북본부는 대청호 보전운동본부와 함께 지난 3년간 보은군에서 벽화봉사를 펼쳐왔습니다. 충주, 충북지역 상상발룬티어와 일반 대학생 봉사자 모집을 통해 약 80여명의 봉사단이 지역 곳곳을 찾아 벽화그리기를 진행했습니다.
    KT&G 상상발룬티어의 ‘밝은 세상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펼쳐지는 벽화봉사는 마을의 환경을 정화하고, 낡은 담장 정비를 통해 밝은 환경을 만드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더불어 마을 주민과의 상호협력을 통해 지역 내 특화거리를 조성, 관광객들에게 더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는 역할도 겸하고 있죠.

    너도나도 벽화 좀 그려달라고 성화라니까?

    자, 그럼 본격적으로 벽화봉사 현장으로 떠나볼까요? 성족리 마을회관 앞에 모인 상상발룬티어와 대학생 일반 봉사자들. 따가운 봄볕을 가리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하고 벽화를 그릴 골목길로 향합니다. 오늘은 총 4개조로 나뉘어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주제로 한 그림을 그리게 될 텐데요. 본격적인 채색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밑그림 작업을 시작합니다. 미술, 디자인을 전공한 친구들의 주도로 빈 담장에 그림을 그려나갑니다. 그 모습을 흐뭇하게 지켜보고 계시던 성족리 마을 김홍완 이장님의 말씀을 들어보았습니다.

    “대청호 보전운동본부와 회원 마을의 네트워크를 통해 보은군 일대에 벽화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지역주민들의 호응도가 정말 높아요. 너도나도 해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곤란할 때도 있을 정도입니다. 대학생들의 참여로 조용한 시골 마을에 활기도 생겨나고, 범죄 예방 등 다양한 효과가 있어 만족, 대만족입니다!”

  • 사계절을 품은 벽화, 성족리의 희망이 되다!

    오전 동안 이뤄진 밑그림 작업이 끝나고 꿀맛 같은 점심시간. 대청호 보전운동본부에서 준비한 식사로 든든히 배를 채우고 본격적인 채색 작업에 돌입합니다. 

    원하는 색을 만들기 위해 페인트를 배합하는 일부터 시작해 야무진 손길로 붓칠을 해나갑니다. 늦봄의 따가운 햇살도 대학생들의 열정을 이길 순 없습니다!
    모두가 웃는 얼굴로 봄부터 겨울까지의 풍경을 담장 위에 아로새깁니다.  꽃피는 봄, 푸르른 여름, 풍성한 가을, 새하얀 겨울까지 KT&G 상상발룬티어의 손길로 새 생명을 싹틔우는 오래된 담장의 모습들. 작업을 구경하시던 어르신들의 얼굴에도 한껏 웃음꽃이 피어납니다.

    비 예보가 있던 늦은 오후, 서둘러 채색작업을 끝마칩니다. 마을 입구부터 길게 이어진 형형색색의 벽화들을 보니 조용하기만 했던 시골길이 복작거리는 느낌마저 드는데요. 

    앞으로 성족리 주민들과 이곳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겠죠? 이윽고 단비가 한 두 방울씩 떨어져 내립니다. 오늘 하루 고생한 KT&G 상상발룬티어와 대학생 일반 봉사자들의 더위를 씻겨주길 바라며, 또 다른 공간에 펼쳐질 상상력 가득한 벽화를 기대해 봅니다. 파이팅!

미니인터뷰

주준태 KT&G 충주 상상발룬티어 13기
우리 동네에 있던 벽화, 직접 그릴 수 있어 행복해요!
지금 살고 있는 동네에 상상발룬티어가 그려놓은 벽화가 있습니다. 그 벽화를 보며 참 예쁘다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이렇게 제가 직접 벽화봉사를 나오게 돼 감회가 새롭습니다. 그동안 다양한 기획봉사를 통해 어르신들을 위한 마사지 봉사, 환경캠페인을 펼쳐왔는데요. 벽화 봉사는 처음이었지만 너무나도 즐겁고 흥미로운 활동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으로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홍세윤  KT&G 청주 상상발룬티어 13기
더 많은 벽화마을이 생겨 범죄예방에 효과가 있었으면!
벽화는 범죄 예방효과가 크다고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지역에 벽화그리기를 통해 범죄를 줄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벽화 봉사는 다른 어떤 봉사활동보다 팀원들과의 친밀도도 높아지고, 숨겨왔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어 더욱 즐거운 것 같습니다.
4개월 동안 상상발룬티어 활동을 통해 느껴온 마음을 활동 이후에도 지속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두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