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따뜻한 나눔에 대한 상상에 답하다. KT&G

  • 사회공헌
  • 문화공헌
  • 상상발룬티어
  • 복지재단 장학재단
  • 글로벌 CSR
  • Gallery
  • History
검색

검색


열정과 도전을 응원합니다. 상상발룬티어

76개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KT&G 상상발룬티어, 대학생 봉사단의 열정과 도전을 응원합니다. 게시물 리스트
공지사항 KT&G Way 상상발룬티어 이야기
2017-07-03 [부산] 270개 계단 위에 희망을 수놓다.
2017-05-31 [전남] KT&G 사랑나눔대축제 상상로즈가든
2017-05-31 [충북] 성족리의 희망을 밝히는 벽화나눔봉사
2017-05-10 [경기] 제47회 지구의 날 기념 ‘차 없는 거리’
첫 페이지 이동이전 리스트 이동12345다음 리스트 이동마지막 페이지 이동
[경기] 제47회 지구의 날 기념 ‘차 없는 거리’ 게시물
[경기] 제47회 지구의 날 기념 ‘차 없는 거리’_ 2017-05-10 19:45:50
TOP 뉴스레터 신청하기
    KT&G 더 좋은 내일을 상상합니다.             
KT&G 경기 상상발룬티어 제47회 지구의 날 기념  ‘차 없는 거리’
글, 사진. 오선희

Prologue 지구의 날은 1970년 4월 22일 지구환경을 보호하자는 취지로 제정되었습니다.
수원지역의 시민 환경단체들은 1994년부터 매년 지구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실천 행동을 해 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지구의 날 기념 '차 없는 거리' 행사를 개최하였고, 그 현장에 함께한 상상발룬팅! 만나보시죠!

  • 차 없는 거리! 공기도 마음도 상쾌해집니다~

    꽃잎이 흩날리는 벚꽃 축제를 찾아가는 연인들, 푸릇푸릇한 새싹이 싱그러운 공원으로 나들이 나온 가족들의 모습. 화창한 봄이 되면 이런 예쁜 봄 풍경을 떠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이런 봄 풍경에 미세먼지라는 불청객이 등장했습니다. 그래서 봄나들이나 공원 산책조차 꺼려지게 되죠. 깨끗한 지구 환경의 소중함이 그 어느 때보다 절감이 되는 요즘인데요. 그래서 4월 22일 열린 수원의 지구의 날 기념행사는 더욱 의미 있게 다가옵니다.

    이날 행사는 제47회 지구의 날을 기념해 ‘차 없는 거리’ - 도로시를 찾아라! 라는 이름으로 열렸습니다. 수원 지역의 여러 시민환경단체와 수원시,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지구의날행사위원회 등이 날로 심각해지는 지구환경 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생태 환경과 친환경 교통을 알리는 행사였죠.

    지구 환경 지키는 생태 교통, 자전거! 자전거의 무한 매력에 빠져보아요~

    이날 많은 사람들의 눈길과 발길을 끌었던 건 바로 자전거였습니다. 각종 매연을 뿜어내며 지구 환경을 오염시키고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자동차 대신 친환경 자전거를 이용하면 쾌적한 환경을 지킬수 있겠죠. 지구 환경을 지킬수 있는 생태 교통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자전거.

    이날 정말 다양한 자전거가 등장했는데요. 페달없는 어린이 자전거도 보였고요. 

    마차가 연상되는 2인용 자전거는 가족들에게 인기 만점이었습니다. 그리고 누워서 타는 자전거는 에너지 넘치는 장난꾸러기들이 독차지했고요. 10여명이 함께 페달을 밟고 달리는 자전거 버스도 정말 멋졌답니다.
    “자전거는 차 걱정없이 탈 수 있는 이동 수단입니다. 매연이 없어 환경 오염 걱정도 없고요. 순수한 자신의 힘만으로 이동하는 즐거움과 자유도 만끽할 수 있고요.”
    자전거 버스의 핸들을 잡으신 자전거 학교 담당자의 자전거 예찬입니다.

    자전거를 타는 아이들 틈에서 바쁘게 움직이는 상상발룬팅 자원 봉사자들의 모습도 눈에 띄었는데요. 아이들에게 자전거 타는 방법도 알려주고, 질서정연하게 자전거 정리도 해 놓는 등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힘써 주었답니다.

  • 너와 나의 연결고리, 봉사! ‘상상발룬팅’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더 쉽게 참여할 수 있어요~

    이렇게 뜻 깊은 행사에 우리 KT&G 상상발룬팅도 힘을 보탰는데요. 상상발룬팅은 봉사자가 필요한 곳과 봉사를 하고자하는 대학생을 연결하는 상상유니브의 열린 봉사 플랫폼입니다.  봉사 단체가 자원 봉사 인증단체로 인정을 받으면 상상발룬팅에서 봉사활동을 모집, 운영할 수 있고요.
    상상univ나 일반 대학생들은 이 봉사자 모집 프로그램을 통해 언제든지 봉사 활동 신청을 할 수 있는 거죠.

    상상발룬팅은 우리 사회가 좀 더 따뜻해지고 행복해지는 연결고리인 봉사에 더 많은 사람들이 더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장이랍니다. 이날 행사명인 ‘도로시를 찾아라’. 여기서 도로시는 오즈의 마법사에 나오는 주인공? 아닙니다.
    바로 ‘도로에서 노는 사람들’ 의 준말인데요.
    우리가 집 밖을 나가는 순간, 차 없는 보행자만의 도로를 접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날 지구의 날 기념 ‘차 없는 거리’ 행사에서는 수원시청과 올림픽 공원 사이 도로 250m 차로 중 5개 차로를 차 없는 거리로 마련했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걷고, 달리고, 즐겁게 놀 수 있었어요.

    모처럼 차 없는 도로에서 할 수 있는 신나는 체험! 그 중 하나인 ‘도로는 내 스케치북!’ 차 없는 도로를 스케치북 삼아 맘껏 그림을 그려 보았는데요. 전문가 선생님들이 아름다운 자연을 주제로 그려놓은 밑그림에 알록달록한 색분필로 색칠하며 즐거운 시간을 가진 거죠. 어린 아이들은 물론이고, 어른들도 잠시 동심으로 돌아가 색칠에 흠뻑 빠졌답니다.

    차 없는 도로의 한 켠을 차지한 건 ‘녹색 장터’였는데 요. 이제 나에겐 필요없어진 물건을 저렴하게 판매해 자원 재활용을 할 수 있는 중고물품 장터. 어른들도 많이 참여했지만 학생들 모습도 눈에 많이 띄었답니다.

    나부터 작은 실천, 깨끗한 지구 환경 지킬 수 있어요~

    저렴한 가격에 진열된 아기자기한 학용품과 인형, 액세서리가 참 앙증맞습니다.
    역시 또래 꼬마 손님들의 발길이 이어졌는데요.
    “이 필통 200원만 깎아주세요.”
    잠시 고민에 빠진 벼룩시장 꼬마 사장님.
    “음.. 그럼 이 연필도 사면 300원 깎아서 1500원에 해 줄게요,”
    “네, 필통이랑 연필 같이 살게요.”
    제법 진지한 흥정이 이어지면서 알뜰 거래가 성사되기도 합니다.

    이런 뜻 깊은 행사에 우리 KT&G 상상발룬팅의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해 더욱 의미있는 시간이었는데요.  그 동안 잊고 있었던 지구 환경, 자연의 소중함을 새삼 느낄 수 있었던 지구의 날 기념 행사.  우리 KT&G 상상발룬팅도 앞으로 깨끗한 공기처럼 늘 우리 사회 곳곳의 이웃들과 함께 할 것입니다.
    따뜻한 봉사가 필요한 곳이면 언제든 손 내밀어 아픔은 나누고 행복은 더 크게 전하는 소중한 역할을 하겠습니다. KT&G 상상발룬팅 파이팅!

미니인터뷰

박준범 경기 상상발룬티어 13기
“평소 상상발룬티어로 활동하고 있어서 상상발룬팅 소식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 지구의 날 기념 ‘차 없는 거리’ 행사는 취지가 참 좋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딱딱한 행사가 아니라 아이들이 체험하고 즐기는 프로그램이 많아서 의미 있고 재미있을 것 같았죠. 평소 상상발룬티어는 직접 기획하는 봉사라 사실 좀 힘들고 신경써야 할 일도 많은데, 오늘 상상발룬팅 봉사는 비교적 큰 부담이 없어 저도 즐기면서 봉사를 했습니다. 특히 이색 자전거를 소개하고 아이들에게 안전 교육을 해 준 것이 재미있었고 보람 있었습니다
임성근 경기 상상발룬티어 13기
“오늘 행사 취지에 맞게 날씨도 참 좋고, 많은 분들이 행사를 찾아주셔서 기분이 좋습니다.”
수원시의 많은 단체들이 함께 준비한 큰 행사다 보니, 평소 상상발룬티어 봉사를 할 때도 여러모로 참고할 수 있어서 좋았고요. 오늘 차 없는 거리 행사 때문에 차량들이 다른 도로로 우회해서 가거나 도로 정체가 생겨서 불편할 수도 있는데 많은 분들이 불평없이 호응해주고 관심을 가져주시더라고요. 그런 모습을 보니까 우리 수원시민들의 시민의식이 참 높다는 생각에 뿌듯함도 느껴졌습니다.
김은선 상상발룬팅  
“저는 상상발룬팅을 통해 오늘 행사에 봉사 지원을 했어요나.”
한달 전 쯤 상상발룬티어들과 나눔 봉사를 함께 한 경험이 있는데요. 그때 상상발룬팅을 알게 되었고, 마침 시험도 끝나 여유가 생겨서 지구의 날 기념 행사 봉사에 신청했습니다. 저는 오늘 주차 안내를 도왔는데요. 차없는 거리 행사를 소개하면서 취지를 말씀드리니 많은 분들이 적극 협조해 주셨어요. 잠깐 시간을 내서 저도 체험 부스에 가서 구경도 하고 체험도 해 봤는데 의미있는 행사에 봉사도 하고 함께 즐길 수 있어서 기분이 좋아요. 앞으로도 상상발룬팅 봉사에 많이 참여하고, 다른 친구들에게도 소개해주고 싶어요.”

공유하기